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왼쪽부터 코바야시 마리코 사가현부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오가와 히로시 후쿠오카현지사, 김경수 경남지사, 나카무라 호도 나가사키현지사, 오거돈 부산시장, 무라오카 쓰구마사 야마구치현지사, 박병호 전남행정부지사 [자료=부산시]  © 송세인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박병호 전라남도행정부지사와 오가와 히로시 후쿠오카현지사, 코바야시 마리코 사가현부지사, 나카무라 호도 나가사키현지사, 무라오카 쓰구마사 야마구치현지사가 나가사키현 닛쇼칸 신관 바이쇼카쿠 대회의장에서 ‘제28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이하 한일지사회의)를 열고 양국 공통 현안인 ‘일자리 창출’과 ‘청년 고용’ 대책을 논의했다.


나카무라 나가사키현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부산과 대마도의 거리는 50km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나가사키는 한국과 가장 가까운 도시”라면서, “양국 발전을 목적으로 인적·수산·환경·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성과를 쌓아온 한일지사회의가 ‘한·일 교류의 선구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날 주요 순서로, ‘부산시 일자리 창출과 청년고용 대책’에 대해 발표했다. 르노삼성 트위지 전기차 생산시설, 선박 황산화물 배출 처리장치 세계 1위 기업인 ㈜파나시아의 제2공장 증설 등 고부가 주력산업 기업유치 사례, 구직․채용․근속․생활안정으로 이어지는 단계별 맞춤형 청년일자리 지원정책을 소개하고, 특히 부산형 공공기관 일자리 모델인 부산교통공사 노사협력형 일자리 창출 사례 및 부산 스마트시티 조성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통한 미래 일자리 창출 동력 확보 노력 등을 강조했다.


오 시장은 내년 3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0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각 시도현의 지지와 협력을 요청하면서, “세계적인 관광도시 부산은 일본 국민의 부산 방문을 학수고대하고 있으며 환영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해 박수를 받았다.


이번 회의에서 양국 단체장들은 발표와 토론을 통해 각 지자체의 일자리 창출 전략과 우수사례, 다른 지역으로 떠나는 청년을 위한 청년고용 대책 등 일자리 문제 전반에 걸친 논의와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이어 양국 시·도·현 단체장들은 자리를 옮겨 이날 저녁 호텔 뉴나가사키 카이호노마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성명문을 발표했다.


양측은 “한일 정부 간 관계가 어려운 상황에 있어도 지역 간 교류를 계속해서 지속해 나가는 것이 양국 우호 관계의 기초가 된다”는 것을 재확인하고, “앞으로도 한일해협 연안 8개 시도현이 변치 않는 우호 관계를 유지하고,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역 간 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결의했다.


또, 한·일 8개 시·도·현 모두 노령화와 타지역으로의 청년 유출이 공통의 문제라는 인식하고, 내년 한일해협연안 지사회의 신규사업으로 각 지자체와 일자리 관련 기관·기업·대학생이 참여하는 (가칭)‘청년고용 위한 실무회의’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청년고용 실무회의’는 한일해협연안 청년들이 수도권이나 다른 지역으로 떠나지 않고 지역 기업에 취업하거나 창업하도록 도움을 주는 청년취업 교류사업이다. 한·일간 일자리 정책 공유 및 정보교환, 기업 시찰 등 지역기업에 대한 이해와 취업 의식을 높이는 사업을 공동 발굴·추진하며, 향후 실무회의를 꾸려 본격 협의한다.


이번 ‘제28회 한일지사회의’는 일본의 수출규제로 한·일 관계가 어려운 시기에 양국의 주요 지역 단체장들이 한자리에 모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오는 24일 중국 청두(成都)에서 열리는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번 한일해협 연안 8개 지자체의 교류 협력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된다.


한편, 이번 한일지사회의는 양국관계가 어려울 때일수록 지방간 교류는 지속해야 한다는 지자체장들의 의지로 정상 개최됐으며, 지난 1992년 회의체 출범 이후 단 한 차례도 중단된 사례가 없을 정도로 ‘한일 양국 우호교류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제언론인클럽(GJCNEWS)
송세인 기자
ksrb20@naver.com
소속:부산지회_부산중앙본부 기자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다국어번역
영어 일본어 중국어
김종국이 가족을 위해 선택한 칼로바이 ‘라이프 프로틴’ 홈쇼핑 완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